1. 내면아이 상담을 통한 치료 목표
내면아이는 다른 글을 통해서 다룬 적도 있듯 내면아이의 치유를 해야 하는 이유는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으려고 한다. 오늘 글은 심리상담사로서 내면 아이 치유법을 기반으로 한 상담의 한 과목을 통해서 심리상담사 입장에서 내담자에게 어떻게 내면아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지 방법과 멘트를 구체적으로 적어본 글이다.
- 자신의 내면요인 중 미해결 된 부정적 감정 해소 통해 인지 오류와 트라우마 해결을 하는 과정이다.
- 당시 느꼈던 어린시절의 아픈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겪은 감정을 해결한다.
- 만약 하는 중간에 격한 감정 올라오면 내면아이 치료를 더 깊게 들어가기 상담지에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 후 어떤 상황인지 그림 설명하고 어떤 감정인지 질문 통해 파악하기
- 무의식의 나의 기억들과 성처들을 의식화하여 치유의 시간 가지고 과거 트라우마가 현재 어떻게 연결되는지 통찰하는 힘을 길러 자기 이해의 폭 깊게 가지도록 도와주기.
- 주의사항 : 즐거운 이야기만 또는 아픈 이야기도 웃으면서 이야기 하거나 타인 이야기하듯 하면 방어가 심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감정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도와야 함.
2. 본 수업 내용
1) 설명 (수업에 대한 내용을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기)
오늘은 내 인생에서 가장 슬프고 아팠던 기억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내 인생에서 기억남아있는 기억을 떠올려 보는 이 시간을 통해서 진짜 나 자신의 무의식에 자리 잡은 작은 상처 입은 아이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이 아이들을 우리가 만나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내가 살아가면서 이 아이들이 불쑥불쑥 원하지 않을 때 나와서 곤란한 일이 생길 수 있거든요. 그래서 현재 나의 문제로 곧 이어지기 때문에 이 아이들을 만나서 상처를 치유해주면 나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아주 좋은 시발점이 되어 성숙한 내면을 가지게 되실 수 있게 될 거예요.
2) 내담자와 아이를 만나게 해주는 상담 멘트
오늘은 먼저 편안하게 자세 취해 볼게요. 나의 근육이 이완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편안한 상태를 취해주세요.
눈을 감고 호흡해 볼게요. 길게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길게 모든 숨이 빠져나가도록 후 내쉬어 보겠습니다.
이걸 여러 번 내 원하는 나의 속도에 맞춰서 몸이 조금 편안해질 때까지 해볼게요. 점점 내 숨에 집중하면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쉽니다
조금 더 반복하면서 내 몸이 편안해집니다. 한 번 더 호흡을 반복해 보면 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껴봅니다.
눈을 감은 채 제가 하는 말을 상상해 볼게요. 제가 00 님께 사진기를 드렸어요 그걸 받아주시겠어요? 이제 그 카메라를 가지고 가서 나의 가장 아프고 슬펐던 내 인생의 한 장면을 찍으러 가 볼게요. 이제 00님 앞에는 문이 하나 보입니다. 문을 이제 열고 나가면 내가 가장 슬프고 힘들었던 일이 눈앞에 보일 거예요. 이제 준비가 되었다면 문을 열어보겠습니다. 문을 열었더니 장소가 보이나요? 그 장면이 떠올랐다면 사진을 찍어 보시겠어요? 그리고 다시 돌아올게요. 천천히 눈을 떠 주시겠어요?
3) 그림으로 표현된 한 사건을 이야기 하기.
이때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트라우마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이때 상담자는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서 상황을 구체화시키고 내담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동시에 내담자가 스스로 이렇게까지 나 자신이 힘든 마음의 어린아이가 내 내면에 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자기이해의 시간이 되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몇 살 때인가요? 누구와 같이 있는 건가요?
- 나는 어떤 상황에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 이때 왜 가장 아프고 슬픈 장면이라고 그려 주셨나요?
- 어떤 감정이 었나요? (감정표 보면서 찾아보기)
- 그런 감정이셨군요. 그 나이때 그런 상황이었다면 충분히 그런 감정이 들었을 것 같아요 (부정적 감정에 대한 공감)
- 같이 있는 사람에게 원하는게 뭐였을까요? (왜 그걸 바랬어요?)
- 그런 감정속에 아이는 상처받은 사람에게 바라는 게 어떤 거였을까요?
- (예시 들어주기 - 듣고 싶었을 말, 쓰다듬기 또는 토닥토닥해주기 또는 꽉 안아주기 등등 )
4) 자기이해 시간 후 설명 멘트
이런 어린 시절 경험은 나의 잘못이 아니지만 무의식 속에 채워지지 않은 구멍이 되어 오늘 나의 무의식에 자리 잡아서 결핍된 부분처럼 느끼고 오늘 어른이 된 내가 생각하지도 못할 때 불쑥 불쑥 튀어나와서 곤란해질 때도 있게 된답니다
그리고 나의 무의식의 부정적 감정을 이해해 주고 공감하면 나 자신이 어떤 상황 속에서 스스로 이해 안 되는 부분들을 해결해 나가고 내 삶 속에서 좀 더 나를 수용하는 경험을 통해 타인도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폭이 넓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는 나의 욕구를 알고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는 작업을 더 구체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게 있는데요~ 욕구 분석표 통해서 그 작업을 제일 빠르게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욕구 분석 표를 통해 욕구 분석표를 그래서 보내드릴 텐데 거기에 나이대 별로 1개 이상씩 생각나는 대로 적어와 주시면 됩니다. 더 많이 적어와 주시면 좋아요. 결국 나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5) 상담 후 미션
욕구 분석표 미션 설명 멘트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기)
: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최근 나이부터 기억에 남는 일들을 적어 내려 가며 돼요. 또 기억은 나는데 그렇게 크게 지금 힘든 일은 아닌데?라고 생각하는 것도 좋아요 그 당시 상황에 집중하다 보면 느껴졌을 감정들을 막상 느끼다 보면 생각보다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며 이런 것들을 바라 왔구나 그래서 내가 지금 현재 살아가면서 이런 부분을 타인에게 이런 같은 상황에서 이런 감정을 느끼는구나 하실 거예요.
6) 결론 멘트
오늘 내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아서 내 무의식에 자리 잡았던 아이를 만나고 왔는데 어떠셨나요~? 나에 대해 깊이 이해해 볼 수 있는 이 시간이 기도로 시작한 시간인 만큼 나 자신을 바로 아는 것이 가장 어렵다 하신 선생님 말씀처럼 그런 어려운 과정을 이 시간들을 통해 허락해 주셨고 정말 감정적으로 깊이 들어가고 부정적 감정을 느끼려다 보니 마음이 어렵고 아플 수도 있지만 그만큼 소중하고 치유되어 가는 과정을 허락해 주신 만큼 해결할 수 없었던 그 과거의 상황들을 해결해서 오늘 더 하나님 나라에서 가치 있는 사람으로 발전되어 가는 시간이 되실 수 있게 된답니다. 오늘 나의 돌아보시느라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3. 상담사로서 주의사항
내면 아이는 상담 시 초기 단계보다 중기 단계에서 어느 정도 유대감이 형성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내면 아이를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좀 더 초점을 맞추되 간혹 찾는 것을 너무 어려워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내담자라면 상담사가 그 역할을 대신 수행해 줌으로써 감정을 찾아봐 주는 역할까지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