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니어그램 4번 유형이란?
9가지로 나누어지는 애니어그램 유형중 오늘은 4번 유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애니어그램은 크게 가슴형, 머리형, 장형 이렇게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기도 하는데 4번 유형은 3가지 카테고리 중 가슴형에 속한다.
애니어그램에는 총 9가지의 모든 유형을 동물에 빗대어 표현하는데 4번은 고양이로 표현한다. 4번 유형을 한 문장으로만 표현하라고 한다면 독창적인 사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4번 유형인데 여러 가지 성격유형검사들 중에서도 애니어그램에서 말하는 4번 유형의 특징에 대해 매우 공감한다. 그래서 4번 유형의 고양이 성격의 특징들에 대해 공감이 되는 분들이라면 이 글이 공감이 되면서 이 글에 뒤에 나오는 발전방향을 삶의 지침서로 적용해 나간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번 유형의 힘의 중심은 자기 연민과 수치심을 강하게 느낀다. 이것이 가장 핵심 감정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4번 유형인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자기 자신 좀 더 세심한 단어로 표현해보자면 자아성찰에 가깝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기본적으로 나 자신으로서 독특함을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지만 4 번들은 그것에 좀 더 집착하듯 이해받고 싶어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타인이 보기에는 조금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라는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많다. 그래서 자신의 독특함을 이해받고 싶다는 핵심 욕구가 있어서 자신만이 하는 행동 남들과 다른 차별성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는 경향을 많이 보인다.
성격적인 특징으로는 독특하고 독창적이며 감동을 추구하고 감동을 중시하기도 한다.
이들이 살아가는데 자신만의 상처받지 않기 위한 방어 전략은 자기 연민과 수치심을 벗어나고자 남들과 차별화를 통해 자신이 무가치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려고 행동하고 말한다. 그래서 최상의 의식 수준의 상태를 유지할 때는 마음이 따뜻한 감동을 주는 예술가가 되기도 하지만 의식 수준이 낮고 최악의 상태일 때는 건방지고 오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2. 애니어그램 4번 유형의 분열 상태
4번 유형이 분열상태 즉 의식 수준이 낮아진 최악의 상태일 때는 어떤 불건전한 모습들이 나올까? 이들이 불건전 한 모습일 때 가장 위험하게 작용되는 것은 자기 파괴적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타인에게 상호작용 하게 될 때 매우 공격적이고 사람에게 집착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감정적 호소를 들어달라며 여기저기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아서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하게 할 수 도 있다.
게다가 이들의 핵심 욕구가 비유된 고양이처럼 자신만의 영역을 지키면서 고고하게 나만의 특별성을 지키고 싶은 마음도 있는 반면에 애니어그램의 2번 유형인 강아지처럼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밀착되어 인정받고 감정을 나누고 싶어 하는 욕구도 강하기 때문에 의식 상태가 예민해 지거나 외부 자극에 의해서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 있을 때에는 감정이 불안해지면서 자신의 특별성을 지키는데 에너지를 쏟기 어려워하면서 감정적으로 무너지고 타인에게 집착하게 되는 모습을 더 많이 보여주게 된다.
한마디로 사람들이 말하는 진상의 모습들을 많이 보이게 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어떤 상담사 분은 4번 유형이 자기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때 진상중에 진상이라고 표현하실 정도이기도 하다.
또 자기 연민이라는 감정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피해의식을 가지기 쉽고 자동적 사고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인지 오류와 방어기제들을 더 많이 쓰면서 불필요 한 대인적인 갈등 상황에 많이 노출되기도 쉬운 유형 중에 하나이다. 4번을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피해자 코스프레한다고 많이 느낄 수도 있을 정도로 과거에 일로 그 감정에 많이 매몰되며 스스로를 비판하고 비난하는 생각들을 많이 하기도 한다.
3. 4번 유형의 의식성장을 위한 조언
감정은 감정일 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감정은 유용한 도구이지만 실체는 아니다. 감정적 반응이 오히려 진정한 타인과의 교류나 체험을 방해하기도 한다. 감정은 내가 아니다.
또 자신의 능력을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그리고 공상만 하고 있지 말고 실제로 그 능력을 활용하여 일해야 한다.
더 나아가 자신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정직하게 현실적으로 말해줄 수 있는 진정한 친구를 찾아라 감정적 위로만 찾지 마라. 누구라도 각자 자신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나의 감정적 어리광을 언제나 받아줄 수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특히 4번 유형의 고양이들이 자기 연민에 의해 왜 나만 이렇게 힘들 걸까, 나에게만 이런 불행이 있다는 착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더 힘들어지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럴수록 계획적이고 아주 사소한 것을 충실하게 노력하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4번 유형에게 강조하고 싶은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다. 현실 속에서 내가 어제보다 한 발짝 나아지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더 특별한 사람이 되어 갈 수 있는 초석이기도 하다.
다른 유형에 비해 4번 유형은 생각이 고립되다 보면 더 자기 비하와 연민으로 부정적 감정에 골에 빠져버리기 쉽다. 이럴 때 우울감이나 심해지면 신체화 까지도 많이 호소하는데 하루 한번 햇빛 보기 또는 30분 이상 걷기 등 몸을 움직이는 신체활동을 꼭 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비단 4번 유형에게만 필요한 방법은 아닐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신체활동을 해야 한다. 실제로 많은 심리상담가들이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첫 번째로 주는 행동전략이기도 하다.
하지만 꾸준하게 무언가를 하는 행위가 사람에게 특히 4번 유형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있다. 이들은 학창 시절이나 가정환경 속에서 타인의 인정을 많이 받지 못하고 나 자신이 가치 없나라고 생각하는 일들을 많이 겪었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과거에 얽매이는 생각을 많이 하는 4번 유형은 스스로 나 자신이 가치 있고 존재 자체만으로도 사람은 소중하다는 것을 끊임없이 알려줄 수 있는 자기 효능감을 많이 느끼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신체적 활동을 늘 꾸준하게 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4번 유형들에게 자신의 발전 방향으로 노력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이것을 깨닫고 노력해 나간다면 누구보다도 위대한 포용력과 예술가적인 리더십으로 큰 내면의 성장뿐 아니라 인생의 결과도 얻을 수 있는 유형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다.
한마디로 정리해보고 싶다. "자신의 가치를 믿고 행동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