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 유형들은 어떤 사람?
에니어그램 중 마지막 유형으로 1번 유형 소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특히 소는 농사를 짓는 친숙한 동물이다. 소라는 동물의 특징과 이미지를 생각해 보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이들을 한 단어로 정의해 보자면 개혁가라고 학자들이 부른다. 개혁정신이 있는 이들은 올곧은 사람이라는 별명이 있다. 주로 대한민국에서 전형적인 2030세대의 아버지들이 소의 유형인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유형 중에 하나인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2. 소 유형의 특징
이들의 힘의 중심은 분노에서 온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인물로는 BTS를 키워낸 방시혁이지 않을까 싶다. 우연히 대학교 연설하는 영상을 봤는데 스스로를 자신의 원동력은 분노에서 왔다고 표현했다.
이런 분노를 힘의 중심을 두는 소와 같은 유형의 사람들은 관심사가 완전하고 완벽함에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욕구가 공정과 정의라서 이것이 갖춰지지 않을 때 불공정에 대해 분노를 가지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혁하는 개혁가의 정신이 있다.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겉으로 드러나는 성격적 특징들은 꼼꼼하고 섬세하며 공정을 중시하여 냉정하게 보이는 면도 있다. 규칙과 규율을 지켜야 하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조직 안에서 그것을 지키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 사명이 있다고도 생각하며 도덕적이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다.
이들의 방어 전략은 반동형성이다. 반동형성은 사실 심리학 용어로 방어기제 중 하나인데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더 깍듯하게 대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들이 최상의 상태일 때는 사회 개혁가로 많은 업적을 이뤄 내기도 하지만 최악의 상태일 때는 자신뿐 아니라 타인도 매우 통제적이며 비판적인 모습이 된다.
3. 소 유형이 적응했을 때
소 유형이 사회에 적응적인 상태일 때는 금전적인 부분에도 매우 근검절약하고 낭비하지 않으며 모든 일에 있어서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맡은 일에 끝까지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다.
또한 자신을 잘 단련하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을 해내는 끊기가 있으며 자제력이 있어서 많은 것을 성취 해내는 긍정적인 모습이 있다.
이런 긍정적인 모습을 유지하면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최상의 모습을 끌어내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있는 가정, 조직 더 나아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이상주의 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도덕적이며 공정한 모습으로 양심적으로 행동해서 선한 영향력을 주는 좋은 리더형이 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4. 소 유형이 부정적인 모습일때
이런 좋은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소유형이 부적응적인 모습을 가질 때는 지나간 잘못이나 책임져야 하는 일에 지나치게 집착해서 과거에 얽매이거나 현재 일에도 엄청난 부담과 압박을 느끼게 된다.
더 발전적인 모습을 추구하다 보니 이게 지나칠 때 타인의 흠잡기를 좋아하고 칭찬에 매우 인색하다. 잘한 점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데 이건 자신에게도 그런 모습을 보일 때가 많다.
또한 타인과 나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한 만큼 노력하지 않는다는 것에 쉽게 실망을 하고 분노감을 가진다.
이런 면에서 타인에게 매우 완고해 보이고 고집 있어 보이며 독선적이고 융통성이 없게 느껴져서 소위 말해 답장 너, 대화가 안될 것 같은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규율과 규칙에 얽매여 지나치게 꼼꼼하고 경직되어 숲을 보기 보다 나무에 얽매이는 시선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항상 몸과 마음이 긴장되어 있어서 강박적인 스트레스를 겪기 쉽다.
또 이런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선악에 대한 강박으로 타인 또한 쉽게 판단해 버리고 그 판단이 곧 타인이라는 인지 오류를 범하기 쉽다.
5. 발전방향 - 7번 유형 원숭이
소와 같은 유형의 성격적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발전해야 할까?
7번 유형인 원숭이의 장점을 닮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관대하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원숭이처럼 스스로에게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자신에게 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는 100% 완벽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이 블로그에서 완벽주의에 대해 다룬 내용이 있는데 내가 평소에도 완벽주의로 인해서 부정적인 감정에 지치고 힘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또한 소의 유형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덜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모든 일이 꼭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7번 유형처럼 여유와 유쾌한 면을 찾아서 충분히 지쳤을 때는 휴식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완벽한 계획은 휴식까지 포함된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어떤 일에 있어서 잘 안된 점만 보는 게 아니라 긍정적인 면도 찾는 노력이 중요하며 이런 시선을 평소에 가지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유지하며 습관화하는 게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이렇게 생각해 보자 유리컵에 물이 반 정도 들어 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1번 유형이라면 이렇게 생각해 보자 유리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
댓글